• 2017.03.17

    공지사항을 통해 새로운 GM매거진과 3월 구매 사은 이벤트에 대한 안내가 게재되었어요! 지금 바로 공지사항으로 고고!

  • 2017.02.16

    2017 크리티카 4주년 기념 유저 파티 참가 당첨자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 2017.02.10

    2월 9일 정기 점검에 대한 보상으로 점검 코인 5개가 지급되었습니다. 지급된 아이템은 상품 보관함 (F11) 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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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

[GM매거진] 2016 크리티카 2차 간담회 후기! (1)
공지사항
[GM매거진] 2016 크리티카 2차 간담회 후기! (1)
크리티카
  • 2016.12.01
  • 1626

안녕하세요, 크리티카입니다.

 

지난 11월 26일, 겨울을 맞아 의도치 않은 첫눈과 함께 진행하게 되었던 크리티카 유저 간담회!


약 5시간 동안 추첨을 통해 선정되신 모험가 분들, 그리고 게임의 각 파트를 담당하시는

개발자 분들이 함께 모여 크리티카에 대한 열띤 이야기를 나눴던 자리였는데요.


오늘은 이 날의 풍경과, 이 곳에서 오간 많은 이야기들을 정리해서 생생하게 전해 드릴게요!

 

 

2016 겨울 유저 간담회, 개막!

 

 

이번 유저 간담회는 올엠 본사의 회의실에서 총 5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세션마다 각각 PvE(캐릭터 밸런스)와 PvP, 현재의 컨텐츠, 앞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컨텐츠,

그리고 그 외의 이슈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에 답변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 자체는 지난 유저 간담회들과 비슷했는데요. 

이전에 진행했던 유저 간담회와는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 두 가지 있었답니다.

 

첫째, 온전히 모험가님들의 질문과 개발자 분들의 답변으로만 이루어진 간담회였다는 것!

 

다섯 시간 동안 일부 캐릭터의 개편안에 대한 안내를 제외하고는 온라인 질문 사이트를 통해 올려주신

약 80여 개의 질문에 답변을 해드리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중간 중간 추가 질문까지 합하면 거의 100 여 개에 달하는 질문과 건의사항, 답변이 오갔답니다.  

 

긴 시간 동안 진행되는 만큼 칼로리 공급은 필수! (…)

 

 

둘째, 개발자와 모험가님들이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번 유저 간담회는 모험가님들과 함께 가능한 많은 이야기를 듣고, 서로 이해하기 위한 시간이었던 만큼,

보다 가깝게 모험가님들을 뵙기 위해 저녁식사를 함께 하게 되었답니다.
저녁식사 자리에선 정말 코 앞에서! 함께 인도 커리를 먹으면서 개인적인 이야기부터

크리티카에 대한 이야기까지 폭넓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이 날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많이 궁금하셨을 텐데요.
100여 개의 Q&A는 질문과 답변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도록 공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당일 개발자 분들이 발표한 내용을 먼저 생생하게!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천랑주와 폭마, 이렇게 개편됩니다

 

PvE 캐릭터 밸런스/PvP 질답이 오간 후, 캐릭터 파트장님께서 알려 주신 천랑주와 폭마의 변화!

 

 

 

 

 

 

 

이 밖에도 오류 수정자, EX.강룡맹착, EX.매드러시 등 현재 모험가님들께서

불편을 느끼고 계신 사항 중 일부가 함께 수정될 예정입니다.

 

 

[컨텐츠]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들

 

컨텐츠 파트에서는 사전에 게시판 등을 통해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을 모아 답변해 주셨습니다.

 

 

 

 

 

 

 

 

크리티카의 겨울 업데이트, 격투가 2차 각성!

 

대망의 겨울 업데이트! 극에 달한 자, 격투가의 2차 각성과 관련된 새로운 영상이 공개되었는데요.
다음 업데이트의 힌트가 숨어 있는 격투가의 새로운 영상, 지금 여러분께도 공개합니다!

 

 

모든 질문과 답변이 종료된 후, 참여해 주신 모험가 분들께는 감사의 의미로 소정의 기념품 세트 선물을 드렸는데요.

거제도, 부산 등 멀리서부터 찾아와 긴 시간 동안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전달해 주신 참가자 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간담회 자리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간담회는 모험가 분들의

의견을 가능한 경청하고 서로를 더 이해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좀 더 쉬운 설명으로 모험가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그래프를 그려가며 답변 중이신 개발자님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 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는데요.

이 자리에서 참여하신 모험가 분들께도 말씀 드렸지만, 조만간 PvP의 밸런스 조정을 위해

누구보다 PvP를 잘 알고 계신 모험가님들을 본사로 초청해 피드백을 요청 드리는 자리도 준비할 예정이랍니다.

PvP를 좋아하고, 자주 즐기시는 모험가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릴게요.

 

곧 다가오는 크리티카의 서비스 4주년을 기념할 수 있는 자리도 현재 논의 중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모험가님들을 뵐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조금 더 가까워지는 모험가와 개발자를 꿈꾸며, 다음은 Q&A 후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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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연발캐치님7 2016.12.21

광전은 피빕 패치 나오지도않나봄 ㅋㅋ 이동성이 너무 쩔어서 그런강...

답글
spkyo 2016.12.03

드디어 이걸 외칠수잇는 날이 오는건가....천랑주 라이징!!!!!!!!!!!!!!!!!!!!!

답글
re야생남 2016.12.03

격가가 칼쓰면 그냥 검사인거죠ㅋㅋㅋㅋㅋ

답글
100억냥냥이 2016.12.02

하... 드디어 천랑주가 제대로된 상향이 되는구만... 이순간을 기다렷노라...

답글
소주오브데스 2016.12.02

그 수많은 질문들과 소요된 시간에서 겨우 요정도만 보여주다니...
이러려고 간담회 간건가... 자괴감 드네요ㅠㅠ

답글
슈카리 2016.12.02

진화재료는 예전 바이너/파수꾼 극천 진화할때 수급량은 되야 수요 공급이 추후 역전이 되지 현재 드랍으론 절대 역전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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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클레어 2016.12.02

마검이 아닌데 ??? 머리 스탈이나 이런거 봐서는 ㅡㅡ;; 격투가가 칼쓰는 느낌인데 ???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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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na 2016.12.01

천랑주 25초 스킬이 드디어 2만퍼가 되는군요 ㅠㅜ

답글
월광성검 2016.12.01

하...마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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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큼한에클레어 2016.12.01

진회재료 변이체는 언급하신게 맞는말이긴한데 .. 그건 어디까지나 유저수가 엄청나게 많은 기준이지..

현 크리티카 시점으로는 그렇게 수요는 많은데 공급은없는 현상이 쭉이어질거같은데 말이져;

개인적인 생각은 지금 크리티카의 스킬들은 쿨타임이 너무길다고봅니다; 그로인해서 액션셩이 떨어진다고 보이는거같아요

아무튼 2차각성은 기대하고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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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째고양이 2016.12.01

흑제 일러압 ㅁㅊㄷㅁㅊㅇ;;;;그래서 얼마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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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리졔 2016.12.01

동물아바타 얘기는 어디로 사라졌지..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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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ep 2016.12.01

갠적으론 폭염패기보단 용암분화에 슈아를 주었으면 했는데..뭐 여튼 이번엔 좀 약속한것 좀 지키고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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