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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이벤트]신화기준 전 직업 스킬(+어빌)트리 및 운용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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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이벤트]신화기준 전 직업 스킬(+어빌)트리 및 운용영상
칠판긁는소리
  • 2019.01.13
  • 104186

안녕하세요, [프로패셔널] 길드의 칠판긁는소리입니다. 

 

이번 공략이벤트의 기회를 빌어 예전부터 구상하고 있었던 신화장비(최종세팅) 기준 전 직업 스킬트리와 어빌리티, 그리고 간단한 영상들을 첨부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1. 서순은 캐릭터 간단소개-사용 대각인 및 유의사항-스킬트리-어빌리티-영상순입니다. 

 

2. 아래에 설명될 스킬트리 및 어빌리티의 기준은 대각인, 신화장비(특히 방어구 옵션), DPS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나 개인취향이 많이 들어간 항목도 있습니다.

 

3. 영상 속 스테이지는 쉬운 이해를 위해 대체로 제한적으로 입장가능한(레이드 등) 스테이지가 아닌 평상시에도 자주 이용가능한 스테이지로 택했습니다. 

 

추가로 신토벌은 스킬연계를 보여드리기 위해 일부러 전투력보다 한참 더 높은 초월 단계로 설정, 촬영했습니다.

 

본캐가 아닌 만큼 흑제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의 영상의 허접함은 감안해주세요(ㅠㅠ)

 

4. 몇몇 직업은 기존에 다른 분들께서 깊게 분석한 사례가 있거나 더 뛰어난 플레이영상 등이 있어 영상을 첨부하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5. 필요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자 하실 경우 Ctrl+F키를 눌러 키워드를 입력, 찾아 주세요.

 

6. 별도의 언급이 없을 시 그에 해당하는 직업들의 스킬트리 및 어빌은 차원장비와 신화장비 두 경우 모두 통용됩니다.

 

7. 트리와 플레이 스타일에 정답은 없습니다 ←강조





<광전사>


​특성 : 스킬의 대부분을 슈퍼아머로 무장한 유일한 맞다이캐릭. 시원시원한 대검을 이용한 타격감과 속도감이 발군입니다. 끊임없는 다단히트를 통해 적에게 딜을 가하는만큼 큰 한방기가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인파이팅 스타일의 전사.


잡몹처리에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입니다.

 

 

사용 대각인 : 그랜드 스파이럴 3세트+상급소각인 9개(스파이럴 스트라이크 공격력 증가)

 

※ 스파이럴 세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나선력+나선력 10중첩을 가급적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때가 바로 뎀증 105% 상태이기 때문이에요.

 

 

바로 이 상태가 가장 딜이 최대치에 달했을 경우입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가장 딜지분을 많이 차지하는 스파이럴 스트라이크와 신화장비 옵션에 있는 레이지 크로스를 제외하면 그 외에는 자유입니다. 

 

저같은 경우 매드러시를 가장 선호해서 쿨감 상급소각인까지 9개로 쿨을 50초 정도로 만들어 사용하는 편이며 경우에 따라 고정형 몬스터(차원문 4단계보스 등)의 경우는 디스트로이, 다운폴 등으로 스위칭하기도 합니다.

 

 

참고영상 : 

 



​쿨이 돌아올 때마다 특히 스파이럴 스트라이크와 레이지 크로스는 신화, 차원장비의 종류와 무관하게 빈틈없이 써 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른스킬을 쓰거나 한눈팔다 못 쓰고 멍때리는 경우가 잦거든요(저도 그래요 사실ㅜㅜ)

특별한 딜사이클은 없이 가장 단순한 딜링 매커니즘을 가진 광전사인 만큼 원하는대로 프리스타일로 딜링하시면 되겠습니다.



<폭마>

 

특성 : 와일드하고 무게감있어 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철저한 치고빠지는 아웃파이팅+카운터형 전사. 타격감으로는 가장 뛰어날지도 모르는 전직으로 그 손맛에 한번 빠지면 좀처럼 벗어나기 힘듭니다. 

 

전형적인 보스특화형으로 보스 한정으로라면 최상위권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적기와 슈퍼아머 파괴기는 풍부하나 기동성이 열악하고 잡몹처리가 3전사 중 가장 취약합니다.

 

 

사용 대각인 : 언리미티드 블레이즈 3세트+상급소각인 9개(겁나반격 쿨타임 감소). 신화장비가 풀세트가 되면 겁나반격 쿨타임이 3.8초가 되기에 요즘 대세는 쿨감입니다.

 

※ 언리 3세트에서 1, 2세트 특히 2세트의 존재의의는 바로 3세트를 위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대 5중첩으로 화염 속성강화를 150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점입니다. 속성데미지로 치면 45% 증가.

 

 

버프 아이콘입니다. 설명처럼 중첩상승에 해당하는 스킬들(폭열파쇄, 승천포, 비천유성락, 전나화산권, 용암분화)을 중첩수가 감소할 때마다 꾸준히 사용하여 주면 됩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역시 4초 미만의 쿨타임인 겁나반격과 장전게이지가 있으면 쿨타임이 없는 개:비염축지타가 우선순위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자유.

 

저같은 경우 1세트 효과를 좋아하기도 하고 원래부터 비천유성락과 함께 가장 선호하던 스킬이라 폭염패기를 줬습니다.

 

 

참고영상 : 

 

영상에서는 스펙부족으로 길드보스 실패영상입니다만, 전하고자 하는 의도는 현 메타에서의 폭마는 반격위주의 플레이방식이라는 것을 설명드리고 싶었습니다.

 



​특별한 딜사이클이 있지는 않습니다만, 대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를 원한다면 일반장전과 빠른장전 기타 모든 버프를 켠 상태에서 용암분화-전나화산권(화속성 디버프 추가) 이후 스킬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마검사>

 

특성 : 전사 클래스 중에서 가장 샤프하고 빠른 쾌검을 선보이는 공수가 잘 잡힌 밸런스형 전사. 몰이기가 많아 잡몹처리도 수월한 편에 특히나 보스에게의 지속딜링은 가히 원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전사가 대검으로 후두려패는 맛, 폭마가 건틀렛(맨손)으로 때려패는 맛이 있다면 마검사는 날카롭고 신속히 베는 맛과 극한의 공속감이 일품입니다.

 

무적기, 슈퍼아머 파괴기, 기동력 등 빠짐없는 유틸성을 겸비하나 후술할 선택의 여지가 없이 고정되는 대각인으로 인해 카탈라피스의 소모량이 가장 극심한 직업. 

 

 

사용 대각인 : 육도참살 3세트+상급소각인 9개(검.섬관광 공격력 증가). 전사 중에서 가장 유저수가 많은 만큼 별도의 설명이 필요없다고 봅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원거리 스킬인 공아.추풍을 버린 상태이긴 합니다만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어빌리티 : 

 

 

부동의 딜링 1위 검.섬관광과 신화장비 옵션에 포함된 귀속잔영.윤을 제외하면 선택은 자유입니다. 저는 천십자참.극을 좋아해서 이쪽으로.

 

 

마검사 영상은 생략합니다.

 

 

 

<체술사>


특성 : 무적기, 슈파기, 한방기를 고루 갖춘 도적의 전직 중 하나. 특히 무적기와 슈파기 수는 전 직업을 통틀어 가장 많아 적(특히 보스몬스터)을 상대할 때 매우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얼마 안 되는 모든 대각인이 버릴것이 없는(=용도에 맞게 바꿔 사용가능) 몇 안되는 직업. ​추가로 한 방기만으로 한정한다면 거의 부동의 1위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초극 이후 강력해진 직군이기도 합니다.

 

약간의 결점이 있다면 몰이기가 많이 부족하고 타점범위가 조금 협소한 편이며 3도적 내에서는 아주 느린편은 아니나 속도감이 가장 딸립니다.

 

 

사용 대각인 : 대체로 각 종류마다 3세트를 온전히 다 갖추는 편입니다.

 

냥무권 스페셜이다냥!(이하 냥무권) : 냥☆무 상급소각인 9개(공격력 증가)

 

단단한 보스(영웅 차원문 3단계 이상의 보스몬스터 등)에게 적합한 한방형 대각인입니다.

 

 

2세트의 치명타 데미지 효과와 3세트의 냥무권 비기 버프를 쌓아 일시에 폭발적으로 터뜨리는 형태를 가집니다.

 

 

한대로 충분하다냥!(이하 한대냥) : 비천삼각냥조 상급소각인 9개(공격력 증가)

 

냥무권과 유사한 한방형 대각인이기는 하나 냥무권이 적에게 스킬들을 맞추어 버프중첩수를 늘린다면 한대냥은 적에게 직접 맞추지 않고 특정 스킬들의 버프를 획득, 중첩을 쌓을 수 있어 조금 더 범용성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5중첩까지 쌓고 사용하며 소모, 다시 쌓는것을 반복합니다.

 

 

때린데 또 때린다냥!(이하 또때냥) : 파갑냥 상급소각인 9개(공격력 증가)

 

또때냥 대각인에서의 핵심은 특수기.냐광무 스킬이지만 소각인이 없으므로 어떤 대각인을 사용하더라도 효율이 변함없이 좋은 파갑냥으로 정했습니다.

 

특수기의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고 무적효과가 추가되는 만큼 적들의 움직임이 복잡하고 난해한 투기장에서 그 효율을 가장 크게 발휘합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 한대냥 및 또때냥(스킬 세트가 2개뿐인 관계로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버클럭 적용 - 한대냥 및 또때냥>

 

 

 

 

 

 

<오버클럭 미적용 - 냥무권>

 

 

 

 

 

 

<오버클럭 적용 - 냥무권>

 

 

 

 

 

 

어빌리티 : 

 

<한대냥/또때냥>

 

 

한대냥일 경우에는 특수기 대신 광냥조를 넣으면 됩니다.

 

 

<냥무권>

 

 

 

신화무기에 쿨감이 있는만큼 우냐우냐우냐우냐우냐우냐~ 미야에 스킬과 어빌을 투자해줘도 괜찮지만 냥무권의 핵심스킬 두 개에만 주고 나머지는 파갑냥으로 했습니다.

 

 

참고영상 : 

 


 

 

 

 

 

 

 

 

<암살자>

 

특성 : 베고 찌르고 터뜨리는 삼박자를 갖춘 특유의 손맛이 넘치는 직업. 다른 직업에는 없는 과다출혈(과출)을 걸어 출혈중첩수에 따라 데미지를 증대시키는 방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빠르게 출혈을 쌓고(과다출혈로 전환)-은신상태에서-화속성 스킬로 마무리하는 매커니즘을 가졌습니다. 

 

이같이 일련의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만큼 조작수가 많고 신속정확한 타점에 스킬을 꽂아넣어야 하는 만큼 운용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적의 뒤를 점하고 공격을 가하는 백어택이 대체로 용이한 편입니다.

 

 

사용 대각인 : 폭진의 술 2세트+살진의 술 1세트. 폭진의 술 3세트도 괜찮은 선택이나 앞서 설명한 과출을 빠르게 걸기 위해 살진 1세트를 섞어 사용합니다.  

 

상급소각인은 인법.통나무 환영으로 9개를 공격력 증가 or 신화방어구와의 시너지를 위해 쿨타임 감소 둘 중 어떤 쪽이든 무난한 선택입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참고영상 : 

 




<천랑주>

특성 : 범위기(몰이기), 기동성, 무적기, 슈파기 등 모두를 풍부하게 가진 전격특화 직업. 특히 천랑과 함께하는 극강의 안정성으로 체술사처럼 대각인 모두 좋은 성능을 가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셋 중에서 타격감이 제일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사용 대각인 : 3세트 모두를 맞추어 사용합니다.

 

격. 낙뢰 : 가장 큰 특징으로 적이 많을수록, 또는 단단할수록 끊임없이 유지되는 전격속성 강화(2세트 효과)와 뇌륜주박 스킬의 변화(3세트 효과)입니다.

 

전격속성은 아래와 같이 150까지 생성 및 유지됩니다.

 

 

+3세트 대각인 정보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뇌륜주박이 무적이 됩니다.

 

 

분.천랑 : 격. 낙뢰 대각인 세트가 속성강화와 뇌륜주박과 같이 천랑주 본체에게 중점을 두었다면 분.천랑은 천랑을 이용하는 스킬에 특화된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격.낙뢰 대각인에서는 버려도 무방한 스킬인 뇌랑격이 쿨타임이 절반이 되며 공격력이 크게 증가하므로 이에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신. 합일 : 최근 메타에 가장 적합한 대세각인. 함께하는 천랑은 없지만내 마음속에 살아있어!​ 스킬들이 변화함과 동시에 캐릭터 자체가 폭딜에 특화화되는 대각인입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 격.낙뢰>

 






<오버클럭 적용 - 격.낙뢰>






<오버클럭 미적용 - 분.천랑>






<오버클럭 적용 - 분.천랑>






<오버클럭 미적용 - 신.합일>






<오버클럭 적용 - 신.합일>






어빌리티 : 

<격.낙뢰>


뇌공포는 기본스킬이라 어빌리티가 없으므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비상낙뢰극에 주었습니다.

천랑.공명은 초극스킬 중 가장 DPS가 뛰어나므로 어느 대각인에 적용하더라도 무난할 것으로 봅니다.


<분.천랑>


천랑.공명 대신 뇌랑격 또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신.합일>


합일각인은 제가 초창기때 써보고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데 시루스! 가자!와 전격난무는 넣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나머지 하나는 백만볼트를 좋아해서 넣었습니다.


참고영상 : 



 

신.합일영상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자술사>

특성 : 마법사 중 가장 빠르고 스타일리쉬한 근접형 마법사로 풍부한 무적기와 상태이상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피디함과 멋진 스킬이펙트를 가졌으며 부족한 슈퍼아머 파괴기를 생존성높은 무적 스킬들로 커버하는 느낌입니다.

사견이지만 마법사 중에서는 물론이고 위의 암살자와 후술할 에클레어(일부 대각인 착용 시), 그리고 스팀워커와 함께 가장 능숙하게 플레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직업 중 하나로 봅니다. 그 이유로

1) 스킬의 가짓수가 굉장히 많아 손이 많이 가며 

2) 주력기가 근접에 특화되어 있음

3) 적재적소에 사격스킬과 그림자스킬을 맞게 사용하는 것이 어려움

4) 3의 경우 각각 샤텐 베커와 아우스바이더스 버프를 얼마나 계속적으로 유지하며 각각 사격(관통)스킬, 그림자스킬(주로 아쉔크로이츠)을 사용할 수 있는가가 요점

 

특히 샤텐베커는 유지시간이 5초밖에 안 되어 5중첩 상태를 항시 유지하려면 끊임없이 그림자스킬을 사용해야 하므로 손에 상당한 피로감을 줄 정도로 조작횟수가 많을 수밖에 없음

 

 

사용 대각인 : Guns N' Shadow 3세트(이하 건즈, 건쉐 등등)+카노네 스툼빈드 상급소각인 9개 쿨타임 감소

 

or 언더 더 다크니스(이하 다크니스) 3세트+운터강 슐로스 상급소각인 9개 쿨타임 감소 

 

 

- 건즈 3세트는 사격스킬특화, 다크니스 3세트는 알터스킬(그림자스킬)에 비중을 둔 대각인입니다.

 

- 신화장비에 빗대어보면 차원장비까지는 건즈가 적합하고 신화방어구 3세트 후에는 다크니스 대각인이 더 신화와 잘 동화되는 감이 있습니다. 

 

신화방어구에는 사격스킬을 밀어주는 특수옵션이 없거든요.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신화 기준(다크니스)


신화장비임을 고려했을 때 DPS적으로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운터강과 쿠알에 투자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게슈펜스트 하켄이나 아예 대놓고 밀어주고 있는 도플갱어에 실어도 괜찮을 듯 합니다. 둥켈 크빌은 순전히 제 취향.

건즈세트라면 저기서 둥켈만 놔두고 카노네 스툼빈드와 크라이젠 슈라크를 넣으면 OK겠네요.


참고영상 : 


다크니스 기준입니다. 초창기때부터 쭉 이어져 온 보스전 국민콤보인 

슈테힌으로 접근- 스플리터로 그림자 분리-둥켈로 사이로 파고들어가기-(운터강으로 본체와 그림자를 한데 모으기. 생략가능)-게슈펜스트 하켄과 카노네

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아쉔 헛돌아서 시점못잡는건 못본 척 해주세요 흑흑ㅜ


 

 

UI가 개편되기 전의 건즈셋 플레이지만 지금과 변화가 거의 없기에 참고하시는데 큰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

 

 

 

<시공간술사>

 

 

특성 : 근거리보다는 주로 중거리 및 원거리에 특화된 형태의 마법사입니다. 다양한 유틸성 중에서도 군중제어로는 둘째라면 서러워할 정도. 

 

본래 초창기에는 전형적인 다단히트형 직업이었습니다만 언제부턴가 대각인 추가 이후로 한방스킬의 대명사가 되어 버렸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바꿔 말하면 딜 지분이 하나의 스킬에 몰빵되어 있는 매우 기형적인 상태.

 

시공은 크게 

 

전형적인 중거리 이상의 거리를 두고 싸우는 전통적 형태의 마법사 스타일과

 

근거리에서(주로 오류수정자) 밀착하여 군중제어기를 걸고 전투하는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전자. 

 

후자의 경우 아래의 스킬트리에서 오류수정자를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사용 대각인 : 아카식 레코드 3세트 + 상급소각인 9개(시공포 연쇄생성 공격력 증가)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근접형이시면 타격유형의 위상중첩 대신 같은 관통유형의 오류수정자가 더 좋습니다.

 

 

영상은 생략하겠습니다.

 

 

 

<냉기술사>


​냉기술사의 경우 이번에 초극이 출시됨으로서 다른 직업들보다도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고자 합니다. 

 

특성 : 스킬 소개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 여타 RPG에서처럼 정통적 마법사의 형태를 가진 직업. 기본적으로 냉기속성이므로 적을 둔화시키거나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등의 월등한 유틸성과 뛰어난 성능의 세 대각인으로 인해 플레이하기가 정말 편합니다. 게다가 이번에 초극이 추가됨으로서 가장 답답했던 기동성이 짧은 쿨타임의 초극스킬(수정활주) 추가로 말미암아 완벽해졌습니다.

 

하지만 파면 팔수록 그 운용이 의외로 쉽지많은 않은 클래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 대각인 : 

 

프리즈 제노사이드(이하 제노) 3세트+상급소각인 9개(서리칼날 공격력 증가)

 

제노3세트에서의 핵심은 역시 1세트도, 2세트도 아닌 3세트저체온증​입니다. 차원장비일 경우 냉혈한 세트와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합니다.


기본적으로 딜링과 함께 팀원과 동행할 경우 모든 속성에 대한 저항력을 크게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가하므로 아군 서포팅에 가장 특화되어 있습니다.

 

다른 3세트 효과로 마력수련을 사용하면 초기화되는 스킬들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다른 두 대각인과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더링 하이즈(이하 위더링) 3세트+상급소각인 9개(얼음 소나기 or 눈보라 폭풍 or 얼음가시 공격력 증가)

 

제노세트처럼 속성을 강화시키거나 적에게 디버프를 주는 효과는 없지만 DPS가 가장 뛰어난 냉기술사의 스킬들 중 상당수를 강화시킵니다. 

 

가장 사용하기 쉽고 손에 부담을 덜 줘서 최근 대세각인으로 예상합니다.

 

위더링만큼은 독특하게도 3세트로 갈수록 더 좋아지는 효과보다도 1세트 효과가 가장 좋으며 핵심입니다. 얼음 소나기가 오랫동안 유지되면서 사실상 두 번에 걸쳐 한꺼번에 사용하는 격이 됩니다.

 

 

※ 위 두 각인은 가령 딜링을 최대한으로 원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서리중첩을 30까지 쌓고-결빙시킨 후-파쇄탄으로 터뜨려 동상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아래의 아이스 트리거는 최대한 결빙상태를 유지시키며 파쇄탄을 난사하는 것으로 둘과는 반대입니다.

 

 

아이스 트리거(이하 트리거) 3세트+파쇄탄 상급소각인 9개

 

파쇄탄의 3세트 효과에 특화된 세트입니다. 파쇄탄 자체를 강화시키는 옵션이 신화장비에는 없어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분석한 결과로는 신토벌 기준으로 세 대각인의 딜 차이는 거의 없거나 있어도 미미한 정도였습니다.

 

 

 

스킬트리 : 냉기 특집인만큼 두 부류로 나눠보기를

 

서포트형(딜링도 어느 정도 이상 만족하면서 최대한 결빙시간을 오래 유지시켜 팀원들이 딜을 넣기 수월하도록 특화시킨 트리. 결빙특화형)과 

 

딜링특화형(결빙은 약간 모자라나 순수 딜링에 특화시킨 트리)으로 짜 보았습니다.

 

 

<오버클럭 미적용 - 제노사이드(결빙특화형)>

 




 

 

<오버클럭 미적용 - 제노사이드(딜링특화형)>

 




 

 

<오버클럭 적용 - 제노사이드(결빙특화형)>

 




 

 

<오버클럭 적용 - 제노사이드(딜링특화형>

 




 

 

 

<오버클럭 미적용 - 위더링 하이즈(결빙특화형)>

 




 

 

<오버클럭 미적용 - 위더링 하이즈(딜링특화형)>

 

 


 

 

<오버클럭 적용 - 위더링 하이즈(결빙특화형)>

 



 

 

<오버클럭 적용 - 위더링 하이즈(딜링특화형)>

 




 

 

<오버클럭 미적용 - 아이스 트리거(결빙특화형)>

 




 

 

<오버클럭 미적용 - 아이스 트리거(딜링특화형)>

 




 

 

<오버클럭 적용 - 아이스 트리거(결빙특화형)>

 




 

 

<오버클럭 적용 - 아이스 트리거(딜링특화형)>

 




 

 

 

어빌리티 : 

 

 

제노 3셋 기준입니다. 제노셋에서는 핵심스킬이 서리칼날이 거의 유일하므로 이 중 DPS를 감안한다면 하나를 신화장비를 갖추었을 때 쿨감효과가 톡톡한 혹한의 기둥으로 넣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위더링 핵심스킬 3가지.

 

 

 

아이스 트리거 3세트. 이 중 서릿발길은 DPS가 높은 편이 아니고 신화장비의 직접적인 특옵효과를 받는것은 아니므로 위의 제노셋과 마찬가지로 혹한의 기둥을 넣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참고영상 : 

 

 

 

제노셋입니다. 끊임없이 냉기속강 50(1세트)을 유지하면서 저체온증화, 이어 스킬들을 백어택으로 꽂아넣습니다

 

 

 

 

 

위더링 3세트. 가장 최근의 냉기분들께 익숙한 영상이 아닐까 합니다.

 

 

 

 

 

위 둘과는 운용법이 다른 아이스 트리거. 최대한 결빙상태를 유지시켜 파쇄탄으로 연계합니다.

 

 

 

<뇌쇄나찰>

 

특성 : 풍부한 무적기 슈파기, 전 직업 중에서 한 손안에 꼽는 속도감, 손맛, 디버프능력, 낫격감(?) 등으로 비록 인원은 소수지만 그 강력함을 알아본 유저들의 본캐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것 모두 완벽하나 몹몰이가 아쉽다는 점이 옥에 티.

 

혈요화도 그렇지만 뇌쇄는 특히 백어택을 대놓고 밀어줄 정도로 스킬구성, 판정, 모션 등이 백어택에 맞추어진 느낌이 강합니다.

 

사용 대각인 : 페인 3세트+상급소각인 9개(꿇어! 공격력 증가)

 

또다른 대각인인 게인 3세트가 특정 스킬에 특화된 형태라면 페인은 본인에게 거는 버프 및 적에게 거는 디버프에 좀 더 무게가 실린 형태입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뇌쇄나찰은 어빌 선택지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처형이야!를 빼고 초극스킬을 넣을수도 있겠구요. 

 

 

참고영상 : 

 


 

 

 

 

<혈요화>


​특성 : 마나의 제약을 받지 않고 혈기를 이용한 근, 중, 원거리 전천후 플레이가 가능한 직업. 홀딩기와 많은 슈퍼아머기를 보유하여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무적기 및 슈파기가 부족하고 군중제어가 뛰어난 편은 아니나 초극패시브 및 대각인과 EX를 이용한 생존력이 높습니다. 광전사와는 다른 의미로 잘 죽지 않고 기동성도 매우 빠른 타입.

 

 

사용 대각인 : 파멸의 홍수 3세트 or 파멸의 홍수 2세트+선혈의 론도 1세트. 

 

신화 이전에는 홍수 3세트를 갖추지 않아도 생존성이 뛰어나므로 아예 컷신스킬 쿨타임 시 부족한 기동성을 메꿔줄 2+1 조합도 괜찮습니다.

 

상급소각인은 만개하는 파멸 9개 쿨타임 감소로 사용할 시 신화장비의 쿨감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신화장비와 함께 신화 이전부터 말뚝딜을 담당하는 인페르노와 캘러미티 둘에 투자합니다.​

 

 

참고영상 : 

 

 


혈요의 기본콤보는 죽창(혈기에 주린 창)꽂기-제물 고르기 or 파열의 대지 등으로 뒤로 돌리거나 혈편화 등으로 뒤잡기-만개를 포함한 폭딜기 순으로 딜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보스몬스터가 상호게이지를 보유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투기장이 아닌 이상 빠르게 상호게이지를 깨고 창을 꽂는것이 낫습니다

인페르노로 말뚝딜하기 전 주린 종복의 만찬과 갈망스킬로 혈기수급을 원활하게 한 뒤 적 패턴타이밍에 맞춰 슈아유지의 로어를 발동, 딜링합니다.

뇌쇄와 더불어 부족한 딜량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될 수 있는 한 백어택으로 공격을 집어넣는 것이 좋아요.


<에클레어>

특성 : 연성검과 사격스킬을 탑재한 공속+스타일리쉬의 끝. 무수한 다단히트를 통해 적에게 공격을 가합니다. 딜링도 상당하며 외전캐릭터인 만큼 스킬의 가짓수가 적어 스킬 파악이 쉽습니다.

특정 대각인을 갖추면 풍부해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다소 빈약한 무적기와 대각인과 무관하게 부실한 몹몰이가 단점입니다.


사용 대각인 : 대세로는 

소드 마스터셋(소마셋)+상급 소각인 9개(블레이드 댄스 쿨타임 감소 or 공격력 증가)이나 많은 분들이 분석하셨다고 여기기에 저는 

다크 슬레이어(이하 닼슬) 3세트+상급 소각인 9개(엑스트라 슬래쉬) 및 

건 슬링거(이하 건슬) 3세트+상급 소각인 9개(난사 공격력 증가)

위 두 각인을 위주로 다루고자 합니다. 소마는 익히 아시는만큼 스킬트리 및 어빌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면

닼슬 : 연성검 특화. 끊임없이 생성되는 연성검과 그로 인하여 충전되는 오버엣지를 무한히 터뜨려 적을 난타하는 스타일로 에클레어의 기본형에 가장 충실한 형태입니다. 
닼슬셋과 건슬셋을 대표하는 두 스킬인 엑스트라 슬래쉬(엑슬)와 난사의 비율이 대략 90대 10, 또는 90이상이 아닐까 싶을정도로 연성검이나 그와 관련된 충전스킬들의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건슬 : 스피드넘치는 일반적인 에클레어의 플레이와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사격에 특화된 종류로서 적에게 참격/관통디버프를 가하고 특정 스킬들의 쿨타임을 줄여나가며 난사비율이 100중 80 이상이고 연성검 스킬들은 오버엣지 게이지를 채우는 용도의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 다크 슬레이어>




<오버클럭 적용 - 다크 슬레이어>




<오버클럭 미적용 - 건 슬링거>




<오버클럭 적용 - 건 슬링거>





아래는 소마셋입니다.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순서대로 닼슬, 건슬, 소마입니다. 

참고로 닼슬에서 스킬트리를 트리거를 마스터하고 어빌에다 투자한 이유는 2레벨 효과​를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마우스 왼쪽버튼 차징샷이지요. 이 것을 소모할때마다 그때그때 차징을 해 줘야 하므로 상당히 어렵습니다. 다른거하다 까먹고 그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거든요.

아래 영상을 보시면 평소 4레벨 트리거 효과보다 훨씬 더 많은 추적하는 검을 확인할 수 있는데 2레벨 효과를 계속 이용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트리거 사용이 어렵다면 굳이 마스터하지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


참고영상(소마는 생략합니다) : 





<크리에이터>

​특성 :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광역 범위를 커버하는 한방화력형 캐릭터. 공격속도가 느린 중화기형 스킬들의 딜링 위주로 특히 신화장비 이후에 빛을 보게 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다소 슈파기가 모자란 편이고 크리에이터를 포함하여 노블리아 3전직 모두 기동성이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사용 대각인 : 3M 3세트+상급소각인 9개(박격포 공격력 증가)

차원까지는 기초튼튼 3세트에 기관총 소각인을 사용하다가 신화장비의 중화기 스킬들의 특성에 맞게 3M으로 자연히 갈아타게 됩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영상은 바로 공략 베스트에 올라와 있는 영상부터 포함하여 참고할 영상들이 있기에 생략합니다.



<엘리멘탈 페어리>

​특성 : 속성을 가진 정령들을 이용하여 주로 근, 중거리에서 전투를 펼치는 노블리아 전직. 전 직업 중에서 유일하게 아예 속성 자체를 대각인의 특성을 지닌 직업입니다. 그 중에서도 화속성과 전격속성이 메인이고 특히 화속성을 많이 가는 편입니다. 

두 대각인 어느 쪽이든 암흑 물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중첩수에 따른 장판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즉 다르게 말하면 차원문 레이드와 같이 고정형 보스라면 괜찮지만 레이첼 레이드처럼 움직임이 잦은 상대에게는 장판 내를 벗어나는 것=딜로스이므로 괴롭습니다.

대체로 노블리아 직군들이 다 그렇듯 슈파기나 몰이같은 유틸성과 기동력도 부족한 편에다 노블리아 중 예전 차원까지에 비해 힘을 제일 잘 못 쓰는 편입니다.


사용 대각인 : 파이어 엠블럼 3세트(이하 파엠)+상급소각인 9개(암흑 물질 공격력 증가)

or 라이트닝 엠블럼 3세트(이하 라엠)+상급소각인 9개(번개 화살 공격력 증가)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 파이어 엠블럼>




<오버클럭 적용 - 파이어 엠블럼>





<오버클럭 미적용 - 라이트닝 엠블럼>




<오버클럭 적용 - 라이트닝 엠블럼>




어빌리티 : 



순서대로 파엠, 라엠입니다. 라엠은 암흑물질도 사용하나 대각인에 쿨감이 있는 만큼 전격스킬들 자체에 좀 더 비중을 두었습니다.


참고영상 : 


파엠은 기본적으로 암흑물질+회전불꽃 콤보이나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없을 경우에는 최대한 장판스킬들을 중첩시켜 딜링하는 방식으로 운용합니다.



라엠 영상입니다.

 

 

 

<헤일로 메이지>

 

특성 : 마찬가지로 중거리 이상의 전투스타일에 걸맞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는 직업입니다. 신화 전이나 후나 변함없이 강함으로 거의 두 손 안에 꼽는 강력한 캐릭터이지만 직접타격이 전무하다보니 타격감으로서는 역시나 좀 심심하긴 했습니다.

 

각인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보다 이전에 공략글로 작성하신 유저분의 내용 위주로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단히 첨언하자면 

 

성역셋은 최단시간내에 퍼뎀높은 몇몇 스킬들을 퍼부어 폭딜로서 적을 찍어 눌러버리는 타입으로 대체로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스테이지에 걸맞고 

 

광휘셋은 스킬 한두가지를 끊임없이 반복난사하는 지속형 타입으로 고전투력이 요구되는 레이드를 포함한 투기장 등지에서 운용이 용이합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 성역의 축복>

 


 

 

<오버클럭 적용 - 성역의 축복>

 


 

 

<오버클럭 미적용 - 광휘의 축복>

 



 

 

<오버클럭 적용 - 광휘의 축복>

 


 

 

어빌리티 : 

 

 

성역 기준입니다. 퍼뎀이 가장 높은 세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요소가 엔젤 캐논 하나만 바뀐 것 이외에는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광휘셋에서는 딜 대부분이 엔젤캐논이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성황>


​특성 : 부족한 이동기 대신 수많은 무적기, 슈파기, 광역기, 몰이기를 가진 격투가 직업. 다방면에 특화된 팔망미인형인 만큼 차원까지는 보스전에서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나 신화를 갖춤으로서 보스전에서까지 확실히 강해지는 대기만성형 타입.  

 

특이사항으로 거의 유일무이하게 신화 전과 후의 스킬트리 및 어빌이 180도 다릅니다. 차원 때는 타격유형의 스킬들 위주로 거의 딜링을 한다면 신화부터는 관통스킬의 딜지분이 가장 높게 됩니다.

 

따라서 성황의 경우 차원 및 신화때의 스킬트리와 어빌리티를 함께 게재하고자 합니다.

 

 

사용 대각인 : 길라잡이 3세트+상급소각인 9개(산돌림 쿨타임 감소 or 공격력 증가 - 차원/아스라이 공격력 증가 - 신화)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 차원>

 


 

 

<오버클럭 적용 - 차원>

 


 

 

<오버클럭 미적용 - 신화>

 

 

 

 


 

 

<오버클럭 적용 - 신화>

 


 

 

어빌리티 : 

 


 

영상은 따로 첨부하지 않습니다. 워낙 독보적인 유저분이 계셔서이기도 하고 저는 다른 대각인을 서용해서 그렇기도 하고요. 

 

 

 

<흑제>

 

특성 : 마나를 사용하지 않고 마기게이지를 이용하는 근접형(회피형) 격투가. 무적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슈퍼아머 파괴도 준수하나 공격범위가 대체로 협소하거나 애매합니다. 한방스킬과 다단히트를 모두 지닌 철저한 보스특화형 직업입니다. 

 

전 직업 중에서 유일하게 1) 마우스 및 키보드조작을 통한 추가커맨드가 있고 2) 그 추가커맨드가 대부분의 딜량을 차지하며 3) 50레벨 스킬이 공격스킬이 아닌 버프스킬입니다.

 

1번 및 2번의 이유로 인해 딜링 매커니즘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편입니다만 추가조작의 이유로 손이 많이 갑니다.

 

성황도 그렇지만 흑제는 특히나 더 백어택이 수월한 편입니다. 특정 상황에 따라서는 대다수의 공격들을 백어택으로 넣는 것이 가능할 정도.

 

 

사용 대각인 : 잔심의 권 3세트+상급 소각인 9개(파진각 마기지대 지속시간 증가)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저같은 경우는 투기장을 최종컨텐츠로 여기고 DPS를 중시하여 철산고로 하지만 철산고 대신 신속권으로 가셔도 관계없습니다.

 

 

 

참고영상 : 

 

 

 

 

 

 

투기장에서는 암정권의 각성효과인 1초 경직을 텀마다 이용하여 딜 넣는 중간중간에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스팀워커>

 

특성 : 성황이 별의 힘을 이용한 기공술(?), 흑제가 손과 발을 모두 사용하는 강타형이라면 스팀워커는 발기술 위주의 시원시원한 이펙트를 가진 직업입니다. 

 

스킬의 대다수가 전진형이라는 특이점이 있고 아래의 이유들로 인해 개인적으로 숙달 및 컨트롤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강력한 파워 한 방으로는 어디에 내어놔도 아쉽지 않으나 판정이 빗나가거나 그 한방이 빠지면 유틸성, 무적기 모두 빈약한 물몸이 되어 현자타임이 심하게 옵니다. 즉 지속딜링기의 부재. 

 

사전에 개발사로부터도 미완성 상태로 낸 것을 각인과 초극으로 보완한다고 공식피셜이 언급되었던 전직입니다.

 

 

사용 대각인 : 스팀워커의 컨셉에 걸맞게 버프 및 폭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벨러스트 2세트+포메이션 1세트. 

 

포메이션의 무한지속되는 예열버프(5중첩)와 함께 벨러스트 2세트 효과인 가중버프(10중첩)를 채우고-최대 충전상태-트위스트 스매쉬나 바디 아발란체로 큰 한방을 넣는 식으로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상급소각인은 트위스트 스매쉬 공격력 증가로 합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빌리티 : 

 

 

 

참고영상 : 

 

스팀을 비교적 최근에 크게 재미를 붙인 만큼 영상을 좀 많이 가져와 봤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5/10(예열/가중) 상태에서 그대로 한방기를 사용하거나 

 

5/8 이상일 때 큰 한방기(슈퍼소닉 어택, 바디 아발란체)를 백어택으로 넣은 후 5/10일때도 가급적 백어택으로 딜링하는 식으로 하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각종 장소에서의 연습영상들입니다.

 

 

 

 

 


 

 

 

 

슈퍼소닉과 스매쉬 특유의 거리가 있으므로 이 둘은 특히 백어택을 잡을 때 적 패턴발동을 먼저 확인하고 거리를 잘 재어야 합니다.

 

 

 

<홍령>

 

특성 : 무적이면 무적, 몰이면 몰이, 광역기면 광역기, 슈파기, 기동성, 손쉬운 조작성 등 초극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거의 완벽에 가까운 캐릭터. 주로 원거리형 플레이를 하지만 근접에서도 충분히 그 성능이 발휘되는 직업입니다. 

 

백어택이 수월한 편은 아니나 잡몹에 한해선 추웅격 스킬을 통하여 100% 백어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에클레어와 같은 외전캐릭터인 만큼 스킬의 가짓수가 적어 다소 심심한 감이 있고 EX게이지를 빠르게 소모하는(홍령은 극심할 정도) 것이 결점.

 

 

사용 대각인 : 탄력만당 3세트 or 2세트+미사일살 1세트. 상급소각인은 구축살 공격력 증가 9개이나 강령살로의 좋은 선택지도 있습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오버클럭 적용>

 



​어찌보면 전 직업 중에서 가장 플레이가 어렵지 않은 만큼 유투브 등 각 매체에 굉장히 많이 있으므로 개인영상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감시간 거의 다 되서야 이벤트공지 뜬 즉시 시작해 급하게 글로 완성했네요ㅜㅜ 

부디 이 글이 신규 및 복귀, 그리고 타 직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분들께 약소하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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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4]

지극살 2019.09.13

예전글에 죄송합니다.
공략 잘봤어요!근데 영상보면 저랑은 다르게 스킬창이 되게 길게 되있는데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ㅅ.?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9.13

해상도설정 또는 UI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해상도는 2560 1440 또는 1920 1080으로 인게임에서 설정하고 있습니다.

UI는 영상에서도 확인하셨듯이 임의로 바꾸어 사용 중입니다.

잭크리 2019.07.16

고생하신거 알겠는데, 집이든 피시방이든 공략보려고 누르면 컴퓨터 먹통되는현상이 자주발생되네요.
컴퓨터 문제는 아닌거 같고
아무래도 용량이 커서 그런거 같은데 나누어서 올렸으면 좋았을텐데..ㅠ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8.12

이게 잘라서 올리면 찾기도 힘들고 잘 봐지지도 않고 그래서 일목요연하게 몰아서 올리게 되었네요

저는 피방이 끝판사양이라 그런지 렉이 전혀 없는데 다음부턴 이 점 고려하겠습니당

웁님 2019.06.01

늒비 이거 보고 힘내겠습니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6.02

여기서 그술과 일부 직업들은 수정이 약간 필요한데 제가 시간이 안 나서 하지를 몬하고 있습니다ㅜ 쓰시다가 본인스타일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시면 됩니다

참고만 해 주세요!

애교진리 2019.04.23

포털사이트에 검색해도 안나오는 크리티카 직업 정보를 공홈에서 구할 수 있었네요
덕분에 신규유저가 편하게 게임합니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4.25

넴 다만 초극이 추가된 그림자술사는 제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게임을 하지 못하고 있어서 초극 전 기준임을 미리 알랴드림니다

냄창 2019.02.0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차원템은 뭐 껴야 되나요?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2.13

일단 교과서템은 스피리츄얼+여명무기입니다. 악세는 본인이 원하시는걸로

천도성황 2019.01.20

아 이거 무슨 렉입니까 칠판님의 정성을 다 읽어내지 못하는군요 하하...
다시 한번 놀라고 갑니다! 2등 축하드리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짝짝짝!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20

감사합니다. 항상 천도님의 시적인 표현은 감탄을 표하지 않을 수 없군요!

천도님도 복귀 환영!

토토샷 2019.01.16

이거..이클릭~하고나서..순간 컴렉 걸림..;;ㅋ

답글
토토샷 2019.01.16

와~~~대박...
고생하셧겟내요...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6

감사함니다. 용량이 좀 많죠?ㅋ

혈화백 2019.01.15

UI공유 가능하신가요 혹시 ..?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5

앗 잠시만요! 자게에 올려드릴게요

쟁반던진오붕 2019.01.14

그림자술사는 신화 상의 획득 이후부터는 언더 3셋 대각인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하구욤
소각인과 어빌은 신화 상의로 인해 운터강 관련 옵션이 기본 베이스구..
그 운터강이 타격 속성이고 주능력 4렙에 타격시 슈라크 쿨감이 있기에 슈라크를 어빌로 찍어주는게 DPS상 이롭다고 봐집니다.. 슈라크 쿨타임이 줄어드는게 눈에 확 보입니다 ㅋ
이제 남은건 아쉔이냐 쿠알이냐 카노네냐 하는건데..
저는 30초 쿨이지만 순간 폭딜을 위해서 카노네를 찍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카노네가 추가타가 다 들어갈시 표기된 퍼뎀보다 두배이상은 딜이 들어가거든욤.. 그걸 극대화하는게 낫다고 봐집니다
결국 신화셋을 입어 언더 3셋 대각인으로 가더라도 사격스킬 또한 강화시켜 쓸수 밖에 없는 애매한 캐릭이쥬..
초극은 대체 언제 나올런지 ㅜㅇㅜ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는 올해 상반기! 개장수급 떡상각!

강다니엘가즈아 2019.01.14

잘 봣어요. 캐릭특성,대각인설명을 되게 잘해주셔서 뉴비분들이나 부캐선정 하시는 분들한테도 꽤나 도움이 될듯합니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감사합니다.

클리포라이즘 2019.01.14

일단 먼저 긴글 적느라 수고하셨네요..
자료 모으고 글적고 하는시간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렸단거 충분히 예상가네요
남의 공략글에 지적질하는거 별로긴한데 아무래도 아닌건 아닌것 같고 궁금한것도 있기에 댓 적습니다

크리가 중~원거리 공격방식이라 하셨는데 크리는 pve도 pvp도 원거리 스킬을 가진 근접직업 입니다
정원때부터 최대한 풀딜을 넣으려면 근접해서 딜을해야하는 직업이라는 평가를 받아왔고 지금도 변함없습니다
특히 신화 상의를 착용하고 런쳐에 박격포가 묻어나올때부턴 원거리에서 딜을하게 될 경우 그냥 안끼는게 낫습니다
박격포가 떨어지는 위치가 근~중거리이기 때문에 원거리딜을 하려면 할순있지만 런쳐에 따라오는 박격포를 거의 포기해야합니다

헤메껀 성역에선 마나 소모량이 꽤 크기에 루미너스보단 스파클밤을 마스터 해놓는게 수급이 편합니다
광역기가 부족하셔서 루미를 줬다기엔 그정도로 광역기가 많이 필요한 던전 아마도 평미정도 일려나요
이런곳에선 광휘가 낫습니다 공략글에서 적어놓으셨다시피 빨리 끝나는곳에서 쓰는게 성역이니까요
그리고 광휘는 어빌은 헬리를 줬는데 오버클럭 미적용에서 헬리 레벨이 이상하게 낮고 백스탭이 레벨이 높네요? 뭔가 이유가 있나요? 오버클럭 적용껀 정상으로 보이는데...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예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마감시간에 쫓겨 부랴부랴 작성하다보니 아귀가 안 맞는것이 상당해 일단 올려두고 수정하자싶어 계속적으로 수정 중입니다. 크리의 특성상 중화기공격이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모두 커버가능하므로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밑에서 루미너스를 마스터한 또 하나의 이유를 깜빡하고 말하지 않았었는데 무적유지를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레벨이 늘어날수록 헤일로 상태에서 사용 시 보호막 유지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지요. 단순한 생존성을 위해서든 깔아두고 프리딜링을 위해서든간에 루미너스를 이전부터 계속 마스터해서 사용하고 있었어요.

미 적용에서 백스텝이 높은 이유는 주로 하이퍼아머가 아닌 슈퍼아머를 두르고 있는 평미 몹들이나 이전 120층까지의 투기장을 감안해서 투자를 했었는데 지금보니 수정해야 되겠네요. 당시에는 광휘때는 헬리오스를 쓰는 빈도가 아무래도 확실히 덜해지더라구요.

칠판긁는소리 2019.01.14

아마 소마 대각인에서를 말씀하신 것 같은데 오버 전에 오버엣지 마스터리 레벨이 낮은 이유는 단순히 SP가 모자라서인 이유도 있습니다만 짧은 시간내에 폭딜로 적을 녹이는 타입인만큼 오버엣지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자 함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소마를 안 쓰기도 하구요(스킬세트 1번은 닼슬, 2번은 건슬트리예요)

저의 경우는 손이 딸려 블레이드 워크 스킬을 4레벨 경직효과를 이용하여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마스터를 주었기에 블웤을 잘 활용하지 않으신다면 그 SP를 오버엣지 마스터리에 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블웤을 잘 안 찍는 듯 하니까요.

헤메는 특별한 이유는 없어요. 지금 제가 아직 신화 전승하기 전인 스피셋이기도 해서 얼마없는 헤메 특성상 범위기가 부족한데 두 번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해 잡몹잡을때나 딸피처리 때 사용하면 좋거든요. 어차피 딜은 네메시스, 헬리오스, 샤이니가 다 하니까요!

상향좀제발 2019.01.14

오오!! 고생하셨습니다 완죤 잘 보고갑니당 :-)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고맙습니다!

제트스팀 2019.01.14

허허 스팀워커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써주셨군요 ㅋㅋㅋ
간단한 캐릭이지만 뭔가 엄청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갓-캐
글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진자감자함니다 콘
크흡 감사함니다 SENSEI 콘

서리바람설인 2019.01.14

정말 수고하셨어요. 진짜 전 직업 다 다루셨네요.
우선 광전사 초나선력 나선력 합 100%가 아니라 105%이므로 수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스킬트리에 정답이 없다는 말씀 미리 해주셨지만
시공간술사 관련해서는 스킬이랑 어빌리티 너무 엇나가는게 보여서 첨언 조금만 남길게용..
1.메테오랑 수정자는 각각 오버넣고 끝까지 찍어도 6초 6000%(각성 10,000%)라 뎀딜 안나와요.
짤딜 낼려면 블랙홀이랑 오류수정자 (각성 10초 25000%, 10초 22,000%+간헐적 쿨초)필수일거에요
2.증폭관문 하나만 찍어도 시전시간동안 강화기 다 쏠수있고
sp6당 지속시간 1초씩 증가말고는 아무것도 없어서 하나만 찍는게 좋을것 같아요.
3.마지막 어빌리티에 위상중첩은 오버클럭 쓰고도 만렙데미지 2만%대로 너무 약해서 어빌리티 효율 안나와요.
오류수정자 잘 못쓰시는분이면 차라리 엔트로피나 존재소멸,
것도 아니면 신화 상의 생각해서 왜곡포 정도가 더 좋을것 같아요.

가만히있어도 되는거에 괜히 토다는것 같아서 이런 말 남길까 말까 너무 고민하다가, 아무리 그래도
노력해서 써주신 공략글인데, 효율 너무 안나오는 트리면 안그래도 짤딜 시궁창인 시공간술산데
괜히 보고 시작하시는 분들도 고생하실까 싶어 조금만 간언 드립니다 ㅠ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서리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일단 관전사의 나선력 내용은 11중첩인 것을 미처 확인못해 방금 수정했습니다

부랴부랴 글을 마무리짓느라 부연설명같은게 없어 약간 첨언을 드리면

1. 소멸자는 적에게 바로 스킬명처럼 이식되어 터지기 때문에 블랙홀의 경우 위상중첩마냥 완전히 적을 묶어둘 수 없는 관계로 원래는 마스터까지 줬지만 1로 내렸습니다.

2. 제가 1만줘도 딜링에 문제가 없는 것을 굳이 마스터까지 준 이유는 저는 서리님이나 기타 뛰어난 시공분들처럼 컨트롤이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흑제 설명에서도 언급했듯 제가 추구하는 최종 컨텐츠는 바로 투기장이고 언급했듯 원거리형의 플레이를 선호하기에 적을 완전하게 홀딩시킬 수 없을 때 맞닥뜨릴 수 있는 근접공격(기본적으로 오류수정자 패시브에 원거리 면역이 있어 그쪽은 크게 걱정이 없습니다만)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3. 위상중첩을 어빌에 넣은 것은 Space::가 붙은 스킬들을 사용할 때마다 쿨감되는 각성효과로 인해 실질적인 쿨타임은 기존의 반? 아니 거의 3분의 1밖에 안 되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구간이 길어지는 스테이지들(평행미궁 등)에서 좀 더 자주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말씀해주신 존재소멸로 하자니 어차피 공격유형이 시공포처럼 관통이 아닌 타격유형이고 엔트로피는 그 한방만을 노리기에는 쿨이 너무 깁니다. 왜곡포는 지난번에 서리님의 신레영상과 투기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딜량이 시공포를 제외한 기타 짤딜스킬들마냥 있는둥 없는둥해서 넣지 않았어요. 딜은 어차피 시공포, 연쇄시공탄 순으로 얘네 두세개가 전부 도맡고 있으니까요

서리바람설인 2019.01.14

으음; 먼가 답변이 잘 안 와닿네요.
1. 블랙홀 2초만 맞춰도 소멸자 딜 넘어가요.쿨 배수로 잡고보면 2배 이상 차이가 나서, 묶는 것 이전에 기본기 딜차이가 너무 심해요
2. sp가 아까운 감이 없진 않지만 납득이 갑니다
3. 위상중첩을 많이 줄여도 15초 이내로 줄이기 힘든데, 그렇다손 쳐도 효율이 존재소멸보다는 안나오게 됩니다, 어빌리티를 넣어도 자주 사용할 수는 없구요. 물론 시공포와 변환탄이 다해주긴 하지만 지금 오류수정자 잘쓰면 전체딜의 10%는 넘게 맡아주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시공들이 전부 시공포랑 연쇄탄은 확정인 중이므로 차별화를 둘 수 있는 부분인 세번째 어빌리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나름 중요도가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나무의신5 2019.01.13

다 읽진 못하고
일단 댓글 첫빠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9.01.14

는 감사댓글 1빠!

two리나 2019.08.12

칠판님 정성스럽게 해놓으신 공략글 잘보고 배우고 있네여...
똑같이 따라해보고 있기는 한데....컨이 문제네여...ㅠㅠ
좋은 정보 주셔서 정말정말 ㄳ합니다...
글 작성 하시느라 고생 하셧습니다...
많은분들이 이글을보고 잘 배워갓으면 합니다....
좋은하루 보내셔여...칠판님......ㄳ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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